티스토리 뷰


독감 무료접종 대상 확대(플루엔자백신 무료 예방접종)

 

오늘은 독감무료접종대상이 늘어났다는 이야기를 듣고 알아보았습니다.
유아와 초등학생, 어르신들을 모시고 계신분들은 꼭 참고하세요

 

 

 

 

이번에 정부에서 생후 6개월~12세 어린이 및 만 65세 이상 어르신을 대상으로 올 가을(9, 10월)부터 전국 보건소와 지정 의료기관에서 인플루엔자백신 무료 예방접종을 시행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작년까지만 해도 저렴한 독감예방주사 맞으러 피부과에 가고 그랬는데요 이번에 초등학생까지 무료라고 하니까 꼭 확인해보시고 접종하세요

 

[생후 6개월~12세 어린이]
① (2회 접종대상 어린이, 2018년 9월 11일 ~ 2019년 4월 30일) 인플루엔자백신을 처음 접종할 경우, 유행이 시작되는 12월 이전에 4주 간격으로 2회 접종을 완료하기 위해 9월 11일부터 접종을 시작하며 인플루엔자 유행기간 동안 생후 6개월이 도래하는 어린이들이 무료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국가예방접종사업은 2019년 4월 30일까지 지속된다고 합니다.
2018-2019절기 이전 인플루엔자 예방접종을 생애 1회만 접종한 아이는 2018-2019절기 2회 접종 필요
② (1회 접종대상 어린이, 2018년 10월 2일 ~ 2019년 4월 30일) 이전 절기까지 인플루엔자 예방접종 완료 경험이 있는 대상자는 인플루엔자 유행기간 동안의 면역력 유지를 위해, 10월 2일부터 접종을 시작하며 12월 이전, 학생들의 경우 방학이전에 접종을 받을 것을 당부

 

[만 65세 이상 어르신]
① (만 75세 이상 어르신 등, 2018년 10월 2일 ~ 11월 15일) 초기 혼잡방지와 안전한 접종을 위하여 만 75세 이상(1943년 이전 출생자) 어르신부터 먼저 접종을 시작할 계획입니다.
만 65~74세 접종자 중 의료취약지역주민, 당일진료환자, 장애인 등은 접종 편의를 위해 예외적으로 이 기간에도 예방접종이 가능합니다.
② (만 65세 이상 어르신 , 2018년 10월 11일 ~ 11월 15일) 10월 11일부터 만 65세 이상 전체 어르신 접종을 시작할 예정으로 안전한 예방접종을 위해 연령대별 접종일정을 꼭 지켜 줄 것을 당부하며 어르신 인플루엔자 예방접종은 11월 15일까지는 지정의료 기관에서 접종이 가능하고, 11월 16일부터는 보건소 보유 백신 소진 시까지 보건소에서만 접종이 가능합니다.

 

중요사항으로 @ 인플루엔자 무료접종은 3가 백신이고, 4가 백신은 전액 유료접종임 @입니다.

 

인플루엔자 무료접종에 대한 궁금증은 보건소 및 보건복지콜센터(☎1339, ☎129)로 문의하실 수 있으며, 지정의료기관은 예방접종도우미 홈페이지 (https://nip.cdc.go.kr), 스마트폰 앱 등에서 확인(9월 11일~)할 수 있습니다.


 

 

 

 

 

인플루엔자 예방접종 FAQ
Q1. 무료접종은 어디에서 할 수 있고, 접종이 가능한 지정의료기관은 어떻게 확인 할 수 있나요?
주소지와 관계없이 가까운 보건소 또는 지정의료기관에서 무료접종이 가능합니다. 접종 가능한 지정 의료기관 확인을 위하여 관할보건소에 문의하거나, 예방접종 도우미 홈페이지(http://nip.cdc.go.kr) 및 스마트폰 앱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Q2. 인플루엔자 예방접종은 언제 하는 것이 좋은가요?
인플루엔자 예방접종은 10월~11월에 하는 것이 좋습니다. 단, 2회 접종이 필요한 소아의 경우 적절한 면역획득을 위해 9월 초순부터 접종을 시작해 인플루엔자 유행 전 2차 접종을 완료하도록 합니다. 11월 이후라도 미접종자의 경우 유행기간 내 접종을 완료하는 것이 좋습니다.
인플루엔자 유행 시기는 보통 12월에서 다음해 4월이고, 예방접종 후 방어항체 형성까지 2주 정도 걸리며, 면역효과는 개인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평균 6개월가량(3~12개월) 지속됩니다. 따라서, 너무 이른 시기에 접종을 하게 되면 다음해 3~5월경에 항체가가 방어수준보다 낮아지면서 감염 될 수 있고, 반대로 너무 늦게 접종을 하면 인플루엔자 방어항체가 형성되기 전에 감염될 수 있습니다. 
65세 이상 어르신은 11월 15일까지, 학생은 집단생활로 인한 인플루엔자 유행 예방 등을 고려할 때 가능하면 방학 전에 예방접종을 완료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Q3. 인플루엔자 예방접종 후 나타날 수 있는 이상반응은 무엇이 있나요?
인플루엔자 예방접종 후 가장 흔한 이상반응은 백신을 접종받은 사람의 15~20%에서 나타나는 접종 부위 발적과 통증이 있으나, 대부분 1~2일 이내에 사라집니다.
전신반응으로 발열, 무력감, 근육통, 두통 등의 증상이 1% 미만에서 나타날 수 있으며 보통 백신 접종 후 6~12시간 이내에 발생하여 1~2일 간 지속됩니다. 드물게 두드러기, 혈관부종, 아나필락시스 등의 알레르기반응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이상반응이 지속되거나 그 외 증상이 나타나면 의사의 진료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Q4. 4. 백신 접종 후 이상반응으로 인해 진료를 받은 경우 보상 지원이 가능한가요?
인플루엔자 예방접종은 국가예방접종사업으로 피해보상 신청이 가능한 예방접종 입니다. 만약 백신 접종 후 이상반응으로 인해 진료비 등이 발생했다면 관할 보건소를 통해 피해보상을 신청할 수 있고, 그 인과성이 인정되는 경우 보상 지원이 가능합니다. 다만, 본인이 부담한 진료비가 30만원 이상인 경우, 이상반응이 발생한 날로부터 5년 이내에 피해보상 신청이 가능하며, 보상과 관련된 서류는 관할보건소로 문의할 수 있도록 안내해주시면 됩니다.


Q5.  인플루엔자 3가 백신과 4가 백신은 무엇이 다른가요?
인플루엔자백신에 포함된 바이러스 종류의 개수에 따라 구분하는데, 3가 백신은 2종류의 A형 바이러스와 1종류의 B형 바이러스가 포함되어 있고, 4가 백신에는 B형 바이러스 1종류 더 추가적으로 포함되어 있습니다(A형 2종류, B형 2종류).
인플루엔자 3가 백신은 무료접종(국가지원), 4가 백신은 전액 유료 접종(본인 부담)
건강한 성인은 3가 백신 접종으로 적정한 예방효과를 얻을 수 있다고 알려져 있으며, 3가 백신에 포함되어 있지 않은 B형 인플루엔자가 유행하더라도 통상 봄철 소규모로  유행하고 경한 임상 증상을 보이는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3가 백신에 포함되어 있는 된 B형 바이러스 백신주는 성인에서 미포함 B형 바이러스주에 대한 교차 보호효과를 보인다는 연구결과들*도 있습니다.
   * WHO Questions and Answers. Recommended composition of influenza virus vaccines for use in the southern hemisphere 2018 influenza season and development of candidate vaccine viruses for pandemic preparedness 2017[2 October 2017].
   * WHO European Region. Recommendations for the composition of next season’s influenza vaccine released(2018. 3. 2.)


 

 


 

 

 

예방접종 전후 주의사항
예방접종 준비 시
  - 건강 상태가 좋은 날 예방접종 받기
  - 예방접종 지정의료기관 확인 후 평소 다니는 가까운 의료기관에서 접종 받기
  - 혼잡을 피하고 장시간 기다리지 않도록 사전 예약하기
예방접종 받을 때
  - 대기하는 동안 수분을 충분히 섭취하고 안정 취하기
  - 예방접종 전, 아픈 증상이 있거나 만성질환이 있다면 반드시 의료인에게 상담하기
예방접종 받은 후
  - 접종 당일은 충분히 쉬고, 접종 후 2∼3일간 몸 상태 주의 깊게 살피기
  - 경미한 이상반응은 접종 후에 일시적으로 나타날 수 있음(대부분 1~2일 이내 호전)
  - 접종 후 고열이나 호흡곤란, 두드러기, 심한 현기증 등이 나타나면 즉시 의사의 진료 받기
    * 소아는 평소와 다른 모습을 보일 경우 의사의 진료를 받으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