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비트코인 하지 말아야 하는 이유

 

가상화폐 비트코인의 광풍이 우리나라를 삼키고 있습니다. 저도 한달전에 지인소개로 리플에서 투자할려고 했습니다. 그때 했다면 지금 이렇게 글 못쓰고 있겠죠 지인은 500만원 정도 투자해서 거의 50%이상 수익이 났다고 하던데, 저도 할 걸 하는 후회가 들었지만 지금 상황에서는 안하는게 나을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주식은 경제에 도움이라도 주지만 비트코인은 경제에 도움도 안되고 유동성에 더 안 좋은 영향을 미치는 것 같은데, 투자인지 투기인지? 그래서 오늘은 비트코인 하지 말아 되는지 이유에 대해서 알아볼려고 합니다. 그래야 다시 제가 비트코인에 발들어놓지 않겠죠.

 

 


 

일단 국내에서 상황과 해외상황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유시민은 지난해 12JTBC ‘썰전에 출연해 때 아닌 가상화폐 돌풍이 17세기 네덜란드에서 불거진 튤립버블과 비슷하다고 말하면서 튤립 값이 올라서 네덜란드 사람들이 튤립을 사들이기 시작했다라며 결국 튤립 한 송이 가격이 한 달 만에 50배 폭등했지만 이게 영원히 지속될 수 없다고 느낀 순간 값이 폭락했다고 설명했습니다.

사회적, 생산적 기능이 하나도 없는 화폐라며 채굴이 끝나면 다른 이름을 가진 비트코인 같은 것을 또 누군가가 만들 것이라며 과거 성행한 바다이야기처럼 도박과 같다고 경각심을 제기했습니다.

유시민은 화폐의 가장 기본조건은 안전성인데 통제가 없는 화폐는 통용되기 어렵다라며 결국 정부의 제제가 들어갈 것이라고 예측했는데 지금 제제가 시작되겠죠

 

이어 유 작가는 "주식 시장 자본은 산업 생산에 일부분 기여하는 바가 있다. 하지만 비트코인은 아무런 사회적 기능이 없다. 오로지 투기적 기능, 범죄에 이용될 수 있다는 것 뿐 긍정적인 기능이 전혀 없는 화폐"라고 주장했습니다.

 

유 작가는 12일 중앙일보와의 인터뷰에서도 "가상화폐는 인간의 어리석음을 이용해 누군가가 장난쳐서 돈을 뺏어 먹는 과정이다"라고 강도 높은 발언을 했고 인터뷰에서 "지금 고등학생들까지 자기 돈을 넣고 있다. 거품이 딱 꺼지는 순간까지 사람들은 사려들 것이다. 다 허황된 신기루를 좇고 있다. 전 세계 사기꾼이 여기에 다 모여있다. 지금 정부와 지식인과 언론들은 여기에 뛰어들지 말라는 메시지를 분명히 내야 될 때라고 말했다.

 

 


 

 

두 번째 사항으로 법무부 "가상화폐 거래소 전면 폐쇄 내용 법안 검토"

가상화폐 거래 자체가 불법적 요소가 있다고 판단해 최근 법무부가 가상화폐와 관련한 입법을 본격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거래소를 전면 폐쇄하는 내용입니다.

지난 10일 법무부는 "가상화폐 거래의 위험성과 심각성에 대해 공감하고, 관련 부처와 거래소 규제법 등 다양한 대처 방안을 긴밀히 협의하고 있다"고 밝혔고

이어 법무부는 "가상화폐 거래소를 전면 폐쇄하는 내용을 담은 자체 법안을 마련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를 위해 이른 시일 내에 관련 부처 간 논의를 시작할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법무부는 가상화폐 투기 열풍이 바다이야기의 10배가 넘는 국가적 충격을 가져올 거라고 보고 있다. 1~2년 내에 투기 거품이 꺼져 330만 명이 수십조 원의 피해를 볼 수 있다며 가상화폐 규제를 주저할 이유가 없다고 적시하는 셈이다.

이날 국세청은 주요 가상화폐 거래소에 대해 세무조사에 착수한 것으로 알려졌다. 국세청은 서울 강남구 빗썸 본사와 영등포구 코인원 본사를 상대로 현장조사를 벌였다.

빗썸 측은 "이날 국세청에서 다녀간 것은 맞다. 일반적인 세무조사인 것으로 보고 있으며 정확한 사항에 대해선 해당 부서를 통해 확인 중에 있다"고 말했다.

코인원 측 관계자는 "경영팀과 면담하며 직원 수, 매출 등 간단한 내용을 묻고 떠난 것으로 알고 있다"면서 "특정 문제 상황을 조사했다기보다는 개괄적인 차원에서 실시하는 점검"이었다고 설명했다.

국세청의 이번 조사가 정부의 가상화폐 과세 움직임과 관련이 있다는 관측도 있다. 가상화폐 거래에 따른 차익 등에 과세하기 위해서는 세원을 파악해야 하며 이를 위해서는 가상화폐 거래소의 협조가 필수적이다.

현재 비트코인, 이더리움과 같은 대다수 가상화폐는 익명성이 보장돼 거래 당사자를 파악하기 어렵다. 당연히 세금도 내지 않는다. 그렇다 보니 금융당국 규제도 받지 않아 고액 자산가의 탈세 수단으로 악용될 여지도 크다.

국세청 관계자도 "매매 차익은 어떤 형태로든 과세하는 것이 맞는다고 본다"며 가상화폐에 대한 과세가 필요하다는 의견

 

 

해외에서는 워렌버핏은 10(현지시간) 미국 CNBC방송의 스쿼크박스에 출연해 가상화폐와 관련해서는 나쁜 결말에 이르게 될 것임이 거의 확실하다고 말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런 결말이 언제 어떻게 일어날지는 나도 모른다모든 가상화폐에 대해 5년물 풋옵션을 살 수 있다면 기꺼이 그렇게 할 것이다. 그러나 실제로 하락에 베팅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언급했다. 풋옵션은 해당 자산 가격이 떨어질 것에 베팅해 이익을 얻는 투자방법이다.

 

버핏은 거듭 비트코인 등 가상화폐에 대해서 거리를 두고 있다고 역설했다. 그는 비트코인 선물을 보유하지도 쇼트(매도) 포지션을 취하지도 않을 것이라며 내가 알고 있다고 생각하는 부분에서도 이미 충분한 곤란을 겪고 있다. 어째서 전혀 모르는 분야에 대해 롱(매수)이나 쇼트 포지션을 취해야 하는가라고 반문했다.

[출처] 이투데이: http://www.etoday.co.kr/news/section/newsview.php?idxno=1583295#csidx59fdaa28e5a1351876722caecde733d

 

네덜란드언론 Nu.nl 에서 한국정부 비트코인규제 기사화 이후 추가기사로 '네덜란드 및 중국정부 등도 가상화폐리스크 심각성 인식, 법적규제장치 검토할 것' 한국정부가 먼저 법적제재 한 것 타국가들로부터 긍정적 평가 받고 있음.

 

 


 

이스라엘 비트코인 규제 가세..주식 시장 접근 금지

http://v.media.daum.net/v/20171226103157999

비트코인을 거래하는 기업들을 텔아비브 증권거래소에서 거래 금지한다고 밝혔다.

 

"비트코인, 투기·거품 우려"..인니, 가상화폐 '사용 금지'

http://v.media.daum.net/v/20171208142730653

 

호주중앙"비트코인=투기"..차세대 화폐 가능성 일축

http://v.media.daum.net/v/20171214144200032

 

차기 ECB총재 "비트코인은 단순 투기..디지털통화 발행 신중해야"

http://v.media.daum.net/v/20171207094838650

 

떠나는 옐런 연준 의장, 마지막 발언.."비트코인은 투기적 자산"

http://v.media.daum.net/v/20171214181205160

 

"도 비트코인 투기.. 국가적 틀·규제 필요"

http://v.media.daum.net/v/20171213134217872

 

 

테더(Tether) 해킹으로 300억원 이상 도난

테더(Tether)가 해킹 피해로 30,950,010달러를 도난 당했다. 테더의 공식 홈페이지에 이번 해킹 사태에 대한 긴급 공지문이 게재되면서, 오늘 여러 코인들의 가격이 일시적으로 동반하락한 현상과 연관 짓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이상으로 가상화폐 비트코인 하지말아야되는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선택은 각자의 몫이지만 잘 생각해보시고 판단하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