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자동차 타이어 교체시기

 

자동차 운전하면 운전뿐만 아니라 자동차에 대해서도 잘 알아야 되는데요.

저도 운전만 할줄 알지 자동차에 대해서 잘 알지 못하는데요 최근 엔진오일교환 때문에 서비스센터에 방문했는데 타이어 상태를 보시고 교체시기인거 같다고 해서 쫌 알아보았습니다.

저처럼 자동차 문외하신 분들에게 좋은 정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그래서 제가 한국타이어, 금호타이어, 넥센타이어에서 알아보았습니다.

 

 

 

 

적절한 시기의 타이어 교체는 운전자의 안전에 매우 중요하며 차량 유지와 성능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타이어 잔여수명이란?

새 타이어를 장착하고 마모한계선까지 남아 있는 트레드 홈 깊이가 타이어 잔여수명(Skid Depth)입니다.

 

눈으로 확인하기

타이어 옆면 상단 부분을 먼저 살펴봅니다. 타이어 마모한계 표시 부근의 타이어 트레드 홈을 확인하면 배꼽처럼 돌출된 부분이 있는데, 이 돌출된 부분이 마모한계선(Wear Indicator)이며 여기까지 마모되면 타이어를 교체하는 것이 좋습니다.

 

 


 

 

 

타이어 마모한계 표시

(표시를 따라가면 트레드 홈에 1.6mm 마모한계 표시부가 나온다)

 

차종에 따라 확인하기

차량의 사용 용도에 따라 타이어에 적용되는 잔여수명도 다릅니다. 승용차나 SUV, RV 등은 마모한계선이 1.6mm로 적용되고 소형 트럭의 경우 2.4mm, 대형 트럭이나 버스는 3.2mm가 권장됩니다.

 

 

제동 거리로 확인하기

마모한계선을 넘은 타이어는 성능을 제대로 발휘 못해 제동거리가 평소보다 30% 정도 늘어나게 됩니다. 또한, 우천 시에는 도로와 타이어 사이의 물이 잘 배수되지 않기 때문에 쉽게 미끄러져 제동거리가 평소의 2배 이상 차이가 발생 할 수 있어, 평소보다 제동 거리가 증가됨을 느꼈다면 잔여수명이 되어 관리가 필요합니다.

 

 

 

동전을 이용하여 확인하기

타이어 잔여 수명은 전문 장비가 아닌 동전으로도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동전을 트레드 홈에 넣어 10원짜리는 탑의 꼭지가, 100원짜리는 이순신의 감투가 보이면 잔여수명이 되었다고 보여집니다.

 

제품에 따라 확인하기

일반 타이어에는 1.6mm의 마모한계선이 적용되지만 겨울용 타이어는 마모한계선 외에 홈 깊이의 1/2 높이로 설계된 플랫폼이 적용됩니다. 트레드 홈 깊이의 1/2 이상 마모되면 일반 타이어와 같이 눈길이나 빙판길에서 쉽게 미끄러지며 겨울용 타이어의 성능을 잃게 됩니다

 

 


 

 

 

타이어 교체 시기

타이어 펑크가 발생하여 수리가 불가능한 경우

타이어 마모도 확인 중요

타이어 표면의 그루브(Groove)가 깊을수록 빗길에서 더 많은 그립(Grip)을 갖습니다. 주기적인 타이어 마모도 확인을 통해 사고의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1회 정기적으로 타이어 상태를 확인하는 것을 권장하며, 장거리 여행 이후에도 타이어 손상 여부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타이어 교체 Tip!

타이어는 2개씩 세트(Set)로 교체하는 것이 좋습니다.

한쪽만 교체했을 경우에 좌우 밸런스가 맞지 않아 차량 성능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타이어 수명, 마모등 전체적으로 타이어 교체 시기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안전생각하셔서 미리미리 타이어 상태확인하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