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2018년 독학사 시험일정

 

독학사 독학학위제라로 들어보셨나요 방송통신대학교는 많이 알고계신데요 독학사는 대학교 검정고시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저도 학점은행제 때문에 교양, 기초심화 공부했습니다.(학점은행 교양 4학점, 기초심화 5학점인정)

교양과목 5과목(20학점), 기초심화 4과목해서 (20학점) 인정받았습니다.

제가 공부한방법도 나중에 말씀드릴께요.

교양과정 인정시험(1과정),기초과정 인정시험(2과정),전공심화과정 인정시험(3과정),학위취득 종합시험(4과정)

가장 빠르게 대학을 졸업하는 방법이지만 그렇게 쉽지는 않는거 같습니다.

학점은행제와 병행한다면 가장좋은 방법인거 같습니다.(1과정, 2과정만 해도됩니다)

저도 오래간만에 시험을 쳤는데 기분이 묘했습니다. 많은 분들이 지원하시고 준비하시는거 같습니다.

 

 

독학에 의한 학위취득에 관한 법률에 의거하여 국가에서 실시하는 학위취득시험에 합격한 독학자(獨學者)에게 학사학위를 수여함으로써 평생교육의 이념을 구현하고 개인의 자아실현과 국가사회의 발전에 이바지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제도입니다.

 

독학학위제는 대학교를 다니지 않아도 스스로 공부하여 학위를 취득할 수 있습니다.

일과 학습의 병행이 가능하여 시간과 비용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언제나, 어디서나 학습이 가능한 평생학습시대의 자아실현을 위한 제도입니다.

독학학위제는 고등학교 졸업 이상의 학력을 가진 사람이면 누구나 시험에 응시할 수 있습니다.

학위취득시험은 4개의 과정(교양과정, 전공기초과정, 전공심화과정, 학위취득 종합시험)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각 과정별 시험을 모두거쳐 학위취득 종합시험에 합격하면 학사학위를 취득할 수 있습니다.

 


 

학위 취득 과정도

 

1. 2018년 독학사 시험일정

 

2. 전공분야(11개 분야) 국어국문학 영어영문학 심리학 경영학 법학 행정학 가정학 컴퓨터과학 유아교육학* (3, 4과정만 개설) 정보통신학* (3, 4과정만 개설) 간호학* (4과정만 개설)

 


 

3. 응시 자격

 

4. 응시자 제출서류 등 접수관련 안내

응시자 제출서류 등 접수관련 안내

응시료 : 20,000(수험료 18,000, 수수료 2,000)

사 진 : 최근 6개월 이내 촬영한 여권용 사진(3.5cm×4.5cm), 파일형식(jpg, jpeg, gif), 2Mbyte 이내

제출서류

* 시각장애자, 지체부자유자(신체의 운동장애로 답안 작성이 불가능한 사람)는 장애인 등록증 사본 또는 종합병원 장 발행 진단서 1부 제출

 


 

5. 교양기초과정 공부하는 방법

국어, 국사 (영어, 독일어, 프랑스어, 중국어, 일본어 중 택1과목)

국민윤리, 문학개론, 철학개론, 문화사, 한문, 법학개론, 경제학개론, 경영학개론, 사회학개론, 심리학개론, 교육학개론, 자연과학개론, 일반수학, 초급통계학, 전산개론 중 택2과목

 

교양기초는 기출문제위주로 풀면 가능합니다. 2017년 부터 주관식 없이 객관식으로만 시험이 바뀌어서 저도 합격할수 있었습니다.  저는 국어, 국사, 영어, 국민윤리, 사회학개론 선택했습니다. 시대고시에서 기출문제 풀이무료로 들을수 있습니다.

 

국어는 기출문제와 시대고시에서 나온책 한권 열씸히 공부하시면 가능합니다. 국어는 이해보다는 암기과목입니다. 문학작품관련해서 작가, 제목 이런거 다외우셔야 됩니다. 나오는 문제들 어렵습니다(개인적으로 점수는 제일 좋았네요)

영어는 EBS기초영문법 강의들으면서 공부했습니다. 리딩위주로 했고요 처음부터 푸시지 말고 뒤에서 부터 풀면 합격하실수 있을꺼예요 저도 문법, 단어 잘몰라서 리딩부분이 쉽다고 해서 뒤에서 부터 풀었습니다. 시간이 부족합니다(팁 뒤쪽에서 앞으로)

국사는 기출문제도 좋지만 설민석무료강의 들었습니다. 다른 유료 사이트에서 공부하시지 마시고 여기에서만 들어도 합격하실수 있습니다.

설민석 이투스 무료강의http://www.etoos.com/teacher/main.asp?teacher_id=200184&etgrd=go3

최태성 이투스 무료강의http://www.etoos.com/bigstar/main.asp?teacher_id=200340

국사는 무료 강의 많으니까요 열씸히 하세요.

국민윤리, 사회학개론은 책하나 사서 보시면 됩니다. 시대고시 책사시면 기출문제 무료 강의 들을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2018년 독학사 시험일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준비 잘하셔서 좋은 결과있기를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