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자동차 검사 수수료 및 과태료

 

자동차 운행하시면 자동차 검사 한번쯤은 해 보셨을 텐데요 바쁘고 시간 없어서 자동차 검사를 놓치는 경우가 발생하는데요 자동차 검사가 어떤 것 인지 그리고 수수료 및 과태료에 대해서 알아볼려고 합니다. 혹시나 자동차 검사하실분들은 미리미리 확인해 보세요.

자동차검사란? 운행중인 자동차의 안전도 적합여부 및 배출가스 허용기준 준수여부 등을 확인하여 교통사고와 환경오염으로부터 국민의 귀중한 생명과 재산을 지키는 중요한 사업입니다.

 

 

 

 

네이버에서 교통안전 공단 검색하시고 홈페이지에서 확인가능합니다.

한국교통안전공단 홈페이지 접속하시면 중간 처음에 자동차 검사 클릭하시면 자세히 알수있습니다.

자동차 검사 예약, 자동차 검사소 위치, 수수료, 검사결과등을 알수 있습니다. 자동차 수수료 클릭하시고 들어가시면 됩니다.

 

 

 

 

1. 수수료 안내

검사수수료는 부가세 포함이며, 재검사기간내 재검사수수료는 면제입니다.

검사수수료 및 재검사수수료는 자율화되어 있으며, 변경될 수 있습니다.

검사수수료는 한국교통안전공단 기준 금액이며, 지정정비사업자는 공단과 다를 수 있습니다.

종합검사시 무부하검사는 관련법에서 규정하고 있습니다. (: 상시사륜 등)

자동차 검사는 크게 자동차 검사, 튜닝, 자동차검사 기타, 기타검사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2. 수수료 감면안내

인터넷 예약 할인 안내

한국교통안전공단 홈페이지에서 정기·종합검사 사전예약 및 결제시 수수료의 1,200원을 할인해 드립니다.자동차검사 예약하기

 

사회적약자 수수료감면

한국교통안전공단 자동차검사소에서는 사회공헌활동의 일환으로, 사회적약자를 대상으로 정기검사 및 종합검사시 정상수수료의 일정비율을 감면해드립니다.

(기타 감면사항과 합산 또는 중복되어 적용하지 않습니다.)

 

접수직원에게 감면대상자임을 말씀해주시면, 전산조회를 통해 확인이 가능합니다. 전산확인이 불가능할 경우(전산미등록, 누락 등)정상수수료가 부과되며, 수검 후 60일 이내에 재방문해주시면 감면액을 환불해드립니다.

 

대상자 및 감면률

장애인, 국가유공자, 한부모가족, 기초생활수급자, 교통사고 피해가족등에게 감면해줍니다.

 


 

 

 

 

3. 검사과태료

정기검사 및 종합검사

자동차 정기검사 및 종합검사는 자동차관리법에 따라 검사유효기간만료일 전후 각각 31일 이내에 받아야 함

검사를 받아야 할 기간 만료일부터 30일 이내인 때 2만원, 이후 매3일 초과시마다 1만원씩 추가되며, 최대 30만원까지 부과

 

책임보험 미가입 과태료

자동차보유자가 법 제5조제1항에 따른 책임보험등에 가입하지 아니한 경우

- 비사업 자동차 가입하지 아니한 기간이 10일 이내인 경우 1만원

가입하지 아니한 기간이 10일을 초과한 경우 1만원에 11일째부터 계산하여 1일마다 4천원을 가산한 금액.

다만, 과태료의 총액은 자동차 1대당 60만원을 초과하지 못한다.

- 사업용 자동차 가입하지 아니한 기간이 10일 이내인 경우 3만원

가입하지 아니한 기간이 10일을 초과한 경우 3만원에 11일째부터 계산하여 1일마다 8천원을 가산한 금액.

다만, 과태료의 총액은 자동차 1대당 100만원을 초과하지 못한다.

 

자동차보유자가 법 제5조제2항에 따른 보험 또는 공제에 가입하지 아니한 경우

- 비사업 자동차 가입하지 아니한 기간이 10일 이내인 경우 5천원

가입하지 아니한 기간이 10일을 초과한 경우 5천원에 11일째부터 계산하여 1일마다 2천원을 가산한 금액.

다만, 과태료의 총액은 자동차 1대당 30만원을 초과하지 못한다.

 

- 사업용 자동차 가입하지 아니한 기간이 10일 이내인 경우 5천원

가입하지 아니한 기간이 10일을 초과한 경우 5천원에 11일째부터 계산하여 1일마다 2천원을 가산한 금액.

다만, 과태료의 총액은 자동차 1대당 30만원을 초과하지 못한다.

 


 

 

 

 

이상으로 자동차 검사 수수료 및 과태료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인터넷으로 미리신청하시면 감면혜택도 있으니까 한번확인해보시고 검사하세요.

 

 


댓글